본문 바로가기
flutter

flutter pub.dev 를 살펴보자

by 엉금둥이 2020. 11. 5.

오늘은 flutter의 plugin이 모여있는 flutter pub.dev 사이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.

 

pub.dev/

 

Dart packages

Pub is the package manager for the Dart programming language, containing reusable libraries & packages for Flutter, AngularDart, and general Dart programs.

pub.dev

 

영어를 못해도 상관 없습니다. 우리에게(저에게)는 구글 번역이 있으니까요.

물론 영어를 잘하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(저도 영어를 못해서 영어 잘하는 사람들이 그렇다고 하네요)

 

 

pub.dev 는 flutter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.

Android, IOS 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pull to refresh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pub에서 찾아볼 수 있죠.

 

또한 Android, IOS 개발을 안해보신 분들도 flutter pub.dev 에서 Android, IOS의 Native 기능을 찾아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flutter pub.dev 사이트

 

 

여기에서 Flutter 에서 사용할 수 있는 Webview를 검색해보겠습니다.

 

pub.dev 에서 webview 검색결과 화면

위의 숫자 위치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

1. 검색 결과 중 dart plugin 만 filter 해서 본다.

2. 검색 결과 중 flutter plugin 만 filter 해서 본다.

3. dart, flutter plugin 모두 본다.

4. 해당 plugin 의 현재 버전

5. 해당 plugin 의 버전 릴리스 날짜

6. 해당 plugin 을 만든 사람 또는 단체

7. 해당 plugin 이 지원하는 범위

8. 사용자들이 좋아요 한 숫자

9. pub 에서 지정한 기준을 충족한 점수

10. 인기 - (60일간 패키지의 다운로드 수를 가지고 체크)

 

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. (이해가 안 가는 건 댓글 주시면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)

 

 

 

flutter 공식 팀에서 제공하는 webview_flutter plugin 입니다

위의 화면 설명

1. plugin의 기본 설명.

 - 해당 plugin에 대해서 사용법. 주의점 등이 적혀 있습니다.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.

2. 홈페이지

 - 대다수 plugin 들은 Repository 링크와 동일한 링크를 걸어둡니다.

3. Repository 

 - repository 링크입니다.

4. 해당 plugin의 이슈 리포트

 - plugin 사용 중 발생한 버그, 이슈를 등록합니다. 다른 사람이 올린 이슈, 버그 중 close 된 항목을 보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5. API reference

 - API 문서 사이트입니다.

6. License

 - 해당 plugin의 라이선스 정보입니다

7. Dependencies

 - 해당 plugin 이 의존하고 있는 정보입니다. 

 - webview의 경우는 flutter를 의존합니다

 - 여러 plugin 을 의존하는 plugin 을 사용할 시에는 의존하고 있는 plugin의 버전에 따라서 plugin 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. Dependencies 가 많다고 나쁜 plugin 은 아니지만, 추후 flutter 버전 업데이트에 맞춰서 plugin 업데이트시 Dependencies 항목이 많으면 심할 경우 몇달동안 plugin 을 업데이트 할 수 없을수도 있습니다.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면 어쩔수 없으 다른 plugin 을 찾거나 직접 구현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8. 해당 plugin 을 의존하고 있는 plugin 링크

 - webview_flutter plugin 을 의존하고 있는 plugin의 목록을 검색합니다. webview_flutter 에서 더 있으면 하는 기능이 필요할 경우 검색 범위를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편합니다.

 

 

plugin 의 변경 로그 정보

webview_flutter plugin 의 변경 로그 정보입니다.

1.0으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develop 버전으로 IOS에서는 그냥 쓸만했지만 Android에서는 frame 저하가 매우 심했습니다.

현재 1.0.6 버전으로 Android에서도 frame 이 매우 부드러워졌습니다. 

제가 사용하고 있는 plugin 중 webview_flutter를 의존하는 plugin이 있는데 (youtube 등등) 아직 버전 업데이트를 안 해서 webview_flutter의 1.0 이상 버전에서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네요.

 

변경 로그를 보시고, 어떠한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.

 

 

webview_flutter example 입니다. 복사 & 붙여넣기로 간단하게 돌려볼 수 있습니다.

 

대부분의 plugin 은 example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동작하는 앱을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.

가끔?이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example을 복사 붙여 넣기 해도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해당 plugin 을 download 받아서 example 폴더를 android studio 또는 vscode로 열어서 실행해 보세요.

 

 

pub.dev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.

 

 

다음 글은 처음 배울 시 모두가 띄어보는 hello world를...? 해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현재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은 블로그 글을 개시하려 합니다.

원하시는 주제가 있으면 댓글 주시면,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.